135.jpg

투영(投影)

민중환(고려대) + 이상윤(고려대)

프로그램

마을 사랑방 + 이상(李箱)이 살던 옛집의 흔적. 현재의 건물을 리노베이션하면서 지역재생을 고려한 프로그램으로 마을 사랑방을 만들고자 한다. 확장 가능성을 고려한 프로그램 : 이상(李箱) 기념관 / 서촌문화센터 / 도서관 / 사랑방 / 안마당을 따라가면 이상기념관이 자리한다. 사랑방이 있는 골목과 면한 건물은 서촌문화센터로 쓰이며 서촌과 이곳을 찾는 외부인들을 이어 주는 공공 행정시설이다. 마당의 반대편, 대지의 가장 안쪽에는 도서관이 자리한다. 주민들을 위한 시설이며 전문가들을 위한 연구시설이기도 하다.

한옥에 대한 견해

한옥은 관계이다. 자연환경과의 관계, 그 시대상과 인문학적인 상황의 관계 속에서 한옥의 힘이 나온다고 생각한다. 한옥의 기본적인 구성요소 중 마루와 온돌, 채의 구분으로 형성되는 공간 등이 그 형태적 예이다.

심사평

1. 기존의 건물을 살리려고 하면서도 심플하게 벽체를 덧붙여 새로운 공간을 만들어 내려고 한 것이 한옥과 잘 맞아 떨어져 좋은 안으로 보인다.
2. 설계자는 넓은 안목을 가지고 어떻게 보존과 개발을 동시에 이룰지 있는지를 고민하였다. 과거에 대한 믿음을 가지고 미래를 구축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려는 것으로 보인다. 전체적으로 이 안은 건축적으로는 보수적이지만, 이 프로젝트를 어떻게 접근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실질적인 아이디어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HERITAGE TOMORROW PRIZE

HERITAGE SPIRITS PRIZE

HERITAGE CHALLENGE PRIZE